소믈리에란?

HOME > 협회소개 > 소믈리에란?

1316년부터 가정이나 공동체 즉, 행사등에서 식사와 먹거리를 책임지고 담당하던 사람을 에셩송(L'echanson - 술 따르는 사람) 이라 불렀다. 그러다 현대화가 시작된 18세기 말 프랑스와 이태리등 유럽등지에서 호텔이나 레스토랑등이 등장, 발전하면서 이들의 역할이 활발하게 되었다.
오늘날 소믈리에는 전 세계적인 하나의 직업으로 정착하고 있지만, 신대륙지역과 그 이전의 국가간의 이념적인 부분이나 근본적인 부분의 차이는 아직 극복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조금씩 가까워 지고는 있지만 문화적인 차이가 각 지역적으로 와인 및 소믈리에에 대한 이해의 차이가 있다.
이에 따라 소믈리에는 단지 와인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아닌, 고객간의 연계를 담당하며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며, 서비스에 있어서 고객에게 최상의 즐거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언제나 정확하고 단련된 자세로 업장 및 업체에서의 업무를 담당할 수 있어야 한다.

첫째, 선별가로서의 자질 호텔이나 레스토랑등에서 직접적으로 고객을 상대하는 이는 항상 새로운 와인과 고객이 원하는 형태의 와인을 선정할 수 있고, 업장의 음식과 잘 어울리는 와인에 대한 지식과 적합성을 알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선별된 와인의 보관과 저장, 서비스 시기에 대한 판단도 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업장 경영자로서의 자질 위 사항에서 선별된 와인들을 고객에게 이해하기 쉽게 List를 작성하는 데, 여기에는 정확한 와인 원산지나 빈테지등을 고려하여 현재 시점에서 판매나 서비스가 가능할 수 있도록 운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업장의 경영과 형편에 맞게 와인의 가격과 마진율을 고려하며, 업장을 찾는 고객의 층이나 지역적인 특성 및 트랜드(유행)하는 부분들 또한 놓쳐서는 안된다.

셋째, 판매자로서의 자질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자질로서, 본인의 지식과 경험, 노하우 등이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맛이나 효용을 경험하지 않은 상황에서 제품을 구입, 사용하게 되는 하나의 상품이므로, 충분한 고객과의 대화와 취향등을 파악할 수 있는 시간과 자신의 감정 조절이 무엇보다 필요한 자질이다. 자신의 지식을 과용하여 고객의 의견과 취향, 가격대를 강요하지 말아야 한다.

넷째, 전문 서비스맨으로서의 자질 소믈리에는 고객이 주문한 와인을 판매, 서비스 함에 있어서 초보자의 모습이 아닌 전문 기술자로서의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와인 서비스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물이나 장비들을 언제든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고, 최적의 상태에서 와인을 마실 수 있게 온도나, 마시는 시기를 정확하게 알아서 고객이 편안하게 즐길 수 있게 서비스 할 수 있어야 한다.

다섯째, 와인을 좋아하고, 항상 공부하는 자세의 소믈리에 와인을 대하는 기본적인 마음이 단지 직업인으로서가 아니라 애호가나 매니아 처럼, 깊은 지식과 경험, 견문이 있어야 한다.
한 병의 와인의 시작과 숙성의 시간과 마시는 순간이 하나의 흐름처럼 고객이나 주변인이 느끼고 이해 할 수 있도록 자신이 그 만큼의 소양과 애착이 있어야 한다.
또한, 변화되는 세계적인 흐름을 항상 공부하고 파악하여, 비관련자들의 입장에서 정확한 소식을 한 발 앞서서 전달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지식이나 와인에 대한 이해를 원산지의 와인 제조자와의 만남이나 세미나 등을 통해서 업그레이드 하고, 확인하는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국내외의 변화하는 글로벌 시대에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필요한 요건중에 가장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것이 와인과 매너가 아닌가 한다.
와인에 대한 현대인들의 관심은 최근들어 급격히 상승하고 있으며, 또한 와인에 대한 소비형태가 레스토랑 뿐 아니라 일반 가정에서의 소비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와인빠등의 등장은 국내의 와인산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와인에 관련된 직종에 종사하고 있는 직장인 뿐만 아니라 레스토랑에서의 와인 전문가(소믈리에, 와인 웨이터등), 주류 전문샾에서의 와인 어드바이져의 종사자가 현재 상당히 부족하며, 앞으로 국내 와인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이에 관련된 전문인들 또한 필요한 현실이다.

따라서 소믈리에 또는 와인 어드바이져의 역할이 무엇보다 더 중요하고,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자질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소양과 실력등의 자질을 갖춘자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대적 요구인 것이다. 소믈리에 또는 와인 어드바이져의 와인 전문가들의 취업문또한
넓고 넓다고 할 수있다.
와인 전문가들이 충분한 실력과 자질을 갖춘다면, 레스토랑등의 전문 경영뿐만아니라, 와인 전문샵 또는 와인바등의 창업도
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와인 전문가들의 후배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대학교등의 학과 개설, 소믈리에 양성 교육기관등)의 교수 또는
전문 강사와 국제화 시대에 부응하는 각 기업체의 직장인들을 상대로한 소양교육의 프로그램으로 와인과 테이블 매너등의
특강을 전담하는 강사, 와인 동호회등을 위한 와인 특강등의 교육에 종사할 수 있는 길이 있을 수 있다.